교정의 소급성

본문 바로가기

회사소개 상단이미지

교정의 소급성

Home > 교정의 소급성

교정의 소급성

측정 소급성의 개요

측정 소급성이라는 용어는 국제 측정학 용어집(KS A ISO/IEC Guide 99:2009 국제 측정학 용어 - 기본 및 일반 개념과 관련 용어(VIM))에 다음과 같이 기술되어 있습니다.

“문서화된 끊어지지 않은 교정의 사슬을 통하여 측정결과를 기준에 결부시킬 수 있는 측정결과의 특성이며,
각 단계는 측정불확도에 기여한다.”

또한 미국의 NIST 핸드북 150에는 “측정장비의 정확도를 더 높은 정확도를 가진 다른 측정 장비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1차 표준(Primary Standard)으로 연결시키는 문서화된 비교고리”로 측정장비의 소급성에 대하여 덧붙여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KOLAS 인정을 획득하기 위해 소급성을 입증하고자 하는 경우, 교정기관은 국가표준으로의 끊어지지 않는 비교 고리뿐만 아니라, 이러한 고리가 고유한 불확도, 측정프로세스의 보증, 연속적인 표준유지, 적절한 교정절차 및 표준의 취급에 의해서 지원되어야 합니다.

측정 소급성이 왜 요구되는가?

측정은 재화 및 서비스 생산에 있어서의 기초를 이루며, 국가측정표준은 산업 및 사회적 구조의 기반이 됩니다. 계량표준은 제조 과정, 제품 시험, 건강 및 안전, 환경감시, 식품 처리, 새로운 기술의 채택, 과학적 진보 및 국내경제에서의 공정거래의 기반이 됩니다.

측정은 우리 주변의 도처에 존재하지만 그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종종 간과되고 있습니다. 또한 시험은 측정에 기초하기 때문에 측정 및 측정 소급성에 대한 상호승인은 시험결과에 대한 상호인정에 있어 가장 필수적인 전제조건이 되는 것입니다.

이제는 국제시장에서도 품질의 중요성을 충분히 인식하고 ISO 9000과 같은 품질시스템의 도입이 널리 확산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여기서 분명한 것은 품질시스템 자체가 양질의 품질을 생산해내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품질시스템은 공정을 감독하고 일관성을 보장하기 위한 메카니즘이지 품질의 보증품은 아닙니다.. 사실, 품질시스템이라는 것도 제조 과정 또는 시험에 관련된 측정 혹은 측정과정이 부정확 하다면 불량품을 지속적으로 생산해내는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원자재 검사, 공정관리 또는 완제품 시험에서든지 양질의 측정 또는 측정결과의 보증요건은 두 가지 측면, 즉 능력 (Competence)과 측정의 소급성이 관련됩니다. 이때의 능력은 측정요원과 측정방법 및 품질시스템과 관련되며, ISO/IEC 17025에 따른 제3자 인정을 통해 가장 잘 나타납니다.

측정의 소급성은 측정장비의 정확도와도 관계됩니다. 측정장비의 지시값 또는 기기에 의해 주어지는 결과는 측정이 이루어지는 물리적 단위에서 정확해야만 하며, 궁극적으로 그 단위의 기본적 실현을 위하여 교정을 통한 측정표준과의 소급성을 필요로 합니다. 세계 시장에서 제품 시험 및 적합성에 대한 국제적 승인에 대한 요구가 날로 증가하고 이를 위해 국제측정표준과의 소급성이 요구되기 때문입니다.

측정의 소급성에 대한 세계적 관심

SI 단위에 대한 국제 측정표준은 국제도량형국(BIPM)에 의해 유지되는 합의된 기본표준과 국제적인 비교 프로그램, 특히 국제도량 형국이 주관하는 프로그램(Key Comparison)을 통하여 다른 기본표준에 상응한 것으로 증명된 국가계량연구소에 의해 유지되고 있는 표준들로 구성됩니다. 국제적으로 국가계량연구소들의 주된 임무는 기본표준을 확립하고 국제비교를 통해 이러한 표준의 정확도를 증명하는 것입니다.

SI 단위의 실현으로서 기본표준은 매우 구체적인 단일 값을 가진 표준이 되기 쉽고 이런 표준에 대한 증명된 소급성만으로는 상당히 광범위한 양이나 값에 대해 그 능력을 충분히 입증할 수 없다는 점에 대하여 국제적으로 관심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국가계량연구소가 더욱 완벽하게 소급성과 능력을 증명하기 위해서는 좀 더 광범위한 범위의 국제비교에 참가해야 한다는 압력이 커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전기저항 분야 1 ohm 기본표준에 대한 국제비교를 통한 소급성 증명이 다소 상이한 기술을 요하는 매우 큰 저항값에 대한 측정능력을 증명해주지는 못합니다. 이 문제는 국제도량형국 및 자문위원회에 의해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으며, 국제도량형국은 소급성에 대한 신뢰성과 국가계량연구소들의 능력을 넓히기 위해 각각의 계량분야에서 비교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세계적인 상호인정협정의 기초를 구성하게 될 것입니다

※ 결론적으로 측정은 국가경제발전의 필수 요소인 시험, 적합성 평가 및 국제교역의 토대를 구축하는데 필수적입니다.
※ 또한 국가측정표준에 대한 상호인정 및 국가계량연구소들의 능력은 국제 측정표준 소급성 유지의 필수 조건입니다.

  • 본사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덕천로 152번길 25 안양 아이에스BIZ타워 센트럴 B동 1805호
    Tel 031) 650-3245Fax 031) 650-3233
    상호 (주)코아테크코리아 사업자등록번호 138-81-21314대표자 전종환 개인정보보호 관리책임자 호종우

    Copyright © 2017 CORETECH. Total Solution for Laboratory. All Rights Reserved.